(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 - 전장부품 전문회사, 제품 연봉 근무분위기 위치 면접 정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초창기 시절이라 할 수 있는 1973년 설립되어 스위치나 센서 등 자동차 전장부품 전문회사로 성장한 회사가 있습니다. (주)대성전기공업이라는 사명으로 매우 익숙한 회사입니다.

그 뒤 주인이 바뀌기도 하고 사모펀드와 합작되기도 하였지만 자동차 전장부품 중 가장 기본적인 전장 부품의 전문회사로 성장하며 튼튼한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엘에스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 LSAT)입니다.

 

 

(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의 시초는 1973년 설립된 (주)삼원전자공업입니다. 이듬해인 1974년 스위치 생산을 시작으로 릴레이와 정션박스로 차츰 생산 품목을 늘려 나갔으며 1997년에 (주)대성전기공업으로 사명을 바꿉니다. 이후 2008년에 (주)LS엠트론의 자회사로 편입되며 LS그룹 계열사가 되었으나 그 이후로도 한동안 (주)대성전기공업 사명을 사용하다가 2016년에 (주)LS오토모티브로 사명을 바꿉니다.

 

2017년은 모회사인 (주)LS엠트론에게 큰 변화가 있던 시기였습니다. 핵심사업인 트랙터와 사출기 사업에 주력하고자 이외 사업들을 정리했습니다. 그동안 주요 사업이었던 동막, 박막 사업은 해외 사모펀드인 KKR에 매각하고, 자동차부품 사업의 부담을 덜고자 KKR과 53:47의 투자 비율로 조인트벤처 회사를 설립합니다. 그렇게 해서 새로 만들어진 회사가 (주)LSA홀딩스이고 이 회사에 종속되어 만들어진 회사가 바로 (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입니다. 

 

그리고 이듬해인 2018년에 (주)LS오토모티브의 인도사업 부문을 제외한 모든 사업을 (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에 양도합니다. 그러니까 엄밀하게 따지면 (주)LS오토모티브가 (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로 사명이 바뀐 것은 아니고 각각의 다른 회사입니다. 다만, (주)LS오토모티브의 거의 모든 사업을 (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가 인수했으므로 회사의 정체성을 승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의 정식 설립년도는 2017년이고, 연매출은 약 8,500억, 직원수는 1,200명 정도입니다. 그리고  LS그룹에 소속된 계열사이므로 회사 규모나 매출에 관련 없이 대기업으로 분류됩니다.

 

 

 

(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의 생산 제품은 전장부품입니다. 그중에서도 주로 스위치나 센서 같은 컨벤셔널한 부품들이 주력 제품입니다. 물론 전기차용 컨버터와 인버터 등도 하고는 있지만 아직 활발하지는 않습니다.

 

스위치 중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파워윈도우 스위치입니다. 그리고 실내에 들어가는 여러 콘솔 스위치나 인스트루먼트 스위치, 리모컨 스위치 등을 생산하며, 이런 스위치류 생산은 전체 생산량의 56% 정도를 차지합니다.

 

스위치와 더불어 많은 생산량을 차지하는 부품은 센서류와 BCS(Body Control System)입니다. 센서류는 스티어링각 센서, 토크각 센서 등이 있으며, BCS로는 BSM, 정션박스, 여러 종류의 ECU 등이 있습니다. 이는 전체 생산량의 30% 정도입니다.

 

그리고 전체 생산량 중 13%를 차지하는 각종 릴레이를 생산하며, 이밖에 실내의 조그마한 램프 종류과 전기차용 컨버터, 인버터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납품 비율은 현대자동차가 제일 높으며 32% 정도 차지합니다. 그밖에 기아자동차가 26%로 비율이 높으며, 한국GM과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에는 각각 15%, 7%, 3%의 비율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안양시 동안구에 있으며, 안산시 단원구에 3개의 국내 공장과 중국, 인도, 미국, 멕시코, 일본에 해외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해외 공장을 통해 GM, 클라이슬러, 벤츠, 아우디는 물론 중국과 인도의 현지 완성차 업체에까지 거래폭을 넓히며 글로벌 전장부품 회사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는 회사 역사가 긴 만큼 전체적인 근무분위기가 다소 보수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전부터 빠른 속도로 근무 분위기 등 근무 환경이 개선되고 있으며, 스위치나 센서, 릴레이 분야로는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기에 향후 이직 시에 근무 경력이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연봉 수준은 신입 4천 초반대로 회사 규모에 적절히 비례하는 수준이고, 퇴근시간은 부바부로 좀 일이 늦게 끝나는 부서도 있어 아직 워라밸이 좋은 회사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본사와 연구소, 공장이 모두 수도권에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현직 직원들의 연봉은 다음과 같습니다. (년차/직무/출신대학 : 기본연봉)

1) 사원 3년차 / 연구개발 직무 / 인서울 하위권 : 4,400 만원

2) 대리 3년차 / 연구개발 직무 / 인서울 중위권 : 5,100 만원

3) 대리 4년차 / 품질관리 직무 / 경상권 사립대 : 5,200 만원

4) 과장 2년차 / 생산기술 직무 / 충남권 국립대 : 5,500 만원

5) 과장 4년차 / 연구개발 직무 / 경상권 사립대 : 6,300 만원

 

 

 

자동차 전장 부품 분야에 50년 가까운 긴 역사를 가진 (주)LS오토모티브테크놀로지스. 현재 갖춰진 견고한 안정성에 미래차를 대비한 성장성, 그리고 글로벌화를 통한 성장을 통해 다시 한번 큰 도약이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도어트림에 장착되는 파워윈도우 스위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