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우하이텍 - 제품 연봉 채용 연혁 연매출 위치 면접 필수정보, 프레스 핫스탬핑 TWB 차체 전문회사

자동차는 약 25,000개 이상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 부품들은 기능에 따라 크게 파워트레인과 차체, 샤시, 의장, 전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중 주로 프레스로 만드는 차체부품은 자동차의 골격을 이루며 승객의 안전을 책임질 뿐아니라 자동차의 외관 디자인도 이루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40년이 넘는 긴 시간동안 자동차 차체 부품의 전문회사로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차체 부품의 강자 (주)성우하이텍입니다.

 

 

(주)성우하이텍의 모태는 1977년 부산에 설립된 성우금속공업사입니다. 그러니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처음부터 같이 해온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뒤 1981년 (주)성우로 법인전환되며 정식 설립되었고, 1985년 (주)성우금속으로 상호를 변경한 후, 현재의 사명인 (주)성우하이텍은 2000년부터 사용합니다.

 

(주)성우하이텍은 성우홀딩스그룹에 소속되어 있고, 8개로 이루어진 성우홀딩스그룹의 지주사는 (주)성우홀딩스, 주력회사는 (주)성우하이텍이며 이외 계열사 중 규모가 큰 회사는 (주)아산성우하이텍이 있고(1995년 성우하이텍에서 분리 설립), 나머지 계열사들은 모두 소규모 회사들입니다.

 

 

(주)성우하이텍의 연매출은 2019년 기준 IFRS연결 3조 3,895억, GAAP개별 1조 2,180억이니 해외 매출이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1995년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주)성우하이텍의 주요 국내사업장은 본사 및 정관공장(부산 기장), 서창공장(경남 양산), 지사공장(부산 강서), 코일센터(부산 기장), 금형공장(경남 양산), 핫스탬핑공장(경북 경주) 등이 있으며, R&D센터는 경남 양산과 수원에 있으며, 서울에 사무소가 있습니다.

 

해외 법인으로는 중국에 6개소, 인도에 2개소, 그리고 체코와 러시아, 멕시코, 독일, 슬로바키아 등에 각 1개소가 있습니다.

 

 

 

차체 부품을 만드는 (주)성우하이텍의 주요 공법은 기본적으로 프레스입니다. 이 중 950도 고온으로 프레스하는 핫스탬핑 공법으로 초고장력강판 부품을 만들어 기존 대비 2배 이상의 강성과 25%의 경량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주)성우하이텍은 이러한 핫스탬핑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사를 제외한 중견기업으로서는 (주)엠에스오토텍과 더불어 핫스탬핑에 관한 가장 많은 특허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재질과 두께의 철판을 맞대어 용접하는 TWB(Tailor Welded Blank) 레이저 용접 기술도 앞서나가, 높은 강도가 필요치 않은 부분에는 얇은 철판을 사용함으로써 차체 경량화와 원가 절감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성우하이텍의 주요 제품으로는 Door(35%), Fender Apron & Side Member Complete (18%), Bumper(17%), Center Floor Complete(11%), Hood(4%) 등이며, 납품처로는 현대자동차가 94%로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괄호 안은 매출 비율)

 

 

 

(주)성우하이텍의 근무시 장점은 우선 기업의 안정성과 높은 기술력입니다. 오랜 업력과 탄탄한 납품처로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제품 특성상 xEV 미래차 시대가 도래해도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차체 분야의 높은 기술력은 직원들의 역량 함양과 향후 커리어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중견기업으로서의 높은 연봉과 좋은 복지도 장점입니다. 동종업계 상위권의 연봉 수준이고 신입사원의 경우 기본 4천만원 정도의 연봉을 받습니다. 전현직자들의 연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원 2년차 / 경영지원 직무 / 경남 사립대 / 4,600만원

2. 대리 1년차 / 생산기술 직무 / 전북 국립대 / 5,100만원

3. 대리 4년차 / 연구개발 직무 / 경남 사립대 / 5,700만원

4. 과장 1년차 / 생산관리 직무 / 부산 사립대 / 6,000만원

5. 과장 3년차 / 경영지원 직무 / 경남 사립대 / 6,500만원

  * 연봉은 인사고과와 경력직 입사 시 연봉 협상 결과에 따르므로 일정 비율로 상승하지 않습니다.

 

 

 

(주)성우하이텍의 단점은 약간은 보수적인 분위기입니다. 업력도 오래된 회사이고, 차체부품이라는 특성상 분위기가 수평적이거나 유연하지는 않은 편입니다. 일도 좀 많은 편이고 연차 사용도 완전 자유롭지는 않으나 이는 다른 회사와의 상대적인 차이이지 큰 문제가 되는 수준은 아닙니다.

 

 

 

(주)성우하이텍은 40년이 넘는 오랜 시간 동안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차체 부품을 지탱해온 회사이며, 3조 4천억이 넘는 연매출과 높은 안정성 그리고 기술력을 갖춘 회사입니다. 우리나라 1등 자동차 차체부품 전문회사로서, 국내를 넘어선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로 성장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