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신 - 제품 연봉 연혁 채용 워라밸 위치 면접 필수정보, 국내 와이어링하네스 1위 회사

와이어링하네스(Wiring Harness)는 자동차의 기본을 이루는 아주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각 부품에 전력을 전달하는 혈관 역할도 하고, 각 시스템의 전기 신호를 전하는 신경망 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와이어링하네스를 생산하는 국내 자동차 부품사는 꽤 많습니다. 총 18개 정도 되며, 그중 규모가 큰 회사를 꼽으면 (주)유라코퍼레이션과 함께 우리나라 와이어링하네스의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는 회사, (주)경신입니다.

 

 

(주)경신은 우리나라 자동차 역사의 초창기라 할 수 있는 197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포니 차량에 들어가는 와이어링하네스를 공급하기 위해서 설립되었고 설립 당시 회사명은 (주)경신공업입니다. 이 사명은 35년 이상 사용되다가 2010년에 지금의 (주)경신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주)경신은 일본 스미토모전기와 스미토모전장이 지분의 50%를 가지고 있는 한일 합작사입니다.

 

(주)경신은 경신홀딩스그룹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경신홀딩스그룹의 지주회사는 (주)경신홀딩스이고, 주력회사는 (주)경신입니다. 이밖에 경신홀딩스그룹에는 2000년에 (주)경신에서 분리되어 설립된 (주)경신전선과 (주)티에스에이, (주)허밍아바스, (주)백송전자 등이 소속되어 있고, 이 중 연매출 5,000억의 (주)경신전선 외에는 회사 규모들도 다 작고 자동차산업 회사들도 아닙니다.

 

 

(주)경신의 생산제품은 크게 4가지입니다. 와이어링하네스정션블록, 커넥터 그리고 xEV에 들어가는 여러 고전압시스템 부품들입니다. 이 중 와이어링하네스는 전선, 커넥터, 전원분배장치 등을 결속한 하네스 장치이고, 정션블록은 퓨즈와 릴레이 등을 모아놓은 전원분배 회로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고전압시스템은 xEV에 들어가는 충전장치와 고전압 배터리팩, 고전압 케이블 등을 이야기합니다.

 

생산제품들의 매출 비율은 와이어링하네스 64%, 정션블록 10%, 커넥터 5% 그리고 고전압시스템 등을 포함한 기타가 21%입니다. 매출의 97%가 와이어링하네스인 (주)유라코퍼레이션보다 생산제품이 다각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경신의 연매출은 2019년 기준 1조 3,820억(GAAP연결 1조 5,670억)이며 직원수는 1,200명이 조금 넘습니다. 현대기아차 1차사이며, 주요 납품처는 기아자동차(20%), 현대자동차(19%), 현대모비스(18%)이며 전체 생산량 중 수출비중은 25% 정도입니다.

 

 

 

(주)경신의 직원 만족도는 꽤 높은 편입니다. 연봉과 복지, 워라밸, 근무분위기 등이 모두 좋고 연차 사용도 자유롭습니다. 또한 본사와 연구소가 인천 송도에 위치하고 있는 점도 매우 큰 장점입니다.

 

(주)경신의 연봉 수준은 높습니다. 최근에는 계속되는 자동차 경기 불황으로 연봉 상승률도 낮아지고 성과급도 거의 안나오지만 그래도 자동차산업에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능력과 성과에 따라 연봉 협상에 의한 보상이 이루어지므로 본인의 노력으로 더 좋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 연봉 기준으로 신입의 경우 4천 중반대 수준이며, 대리급은 5천 중후반, 과장급은 7천선까지 올라갑니다. 2020년 현재 실제 근무하는 직원들의 연봉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과장 4년차 / 설계 직무 / 충남권 사립대 : 7,200 만원

2) 과장 2년차 / 설계 직무 / 충남권 사립대 : 6,600 만원

3) 대리 3년차 / 생산관리 직무 / 인서울 하위권 : 5,700 만원

4) 사원 3년차 / 영업 직무 / 경상권 국립대 : 4,800 만원

5) 사원 1년차 / 품질 직무 / 경기권 국립대 : 4,500 만원

 

 

(주)경신은 안정성과 성장성이라는 두 가지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와이어링하네스라는 자동차에 없어서는 안 될 기초적인 아이템을 생산하고 있고 튼튼한 주거래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가오는 친환경 xEV 시대에 대비한 고전압시스템 제품들을 개발, 생산하기에 앞으로 더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여 국내 1위를 넘어서 세계적인 자동차 전장부품 회사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