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현대오트론 - 연혁 제품 연봉 채용 워라밸 위치 면접 필수정보

자동차의 심장이 엔진이라면, 자동차의 두뇌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입니다. 자동차의 많은 부품들이 전자/전동화 되어가고 기능이 다양화되면서 자동차에는 많은 ECU가 들어갑니다. 

 

초기에는 ECU가 주로 엔진 제어만을 담당하며 Engine Control Unit을 의미하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엔진 외에도 제동, 현가, 조향은 물론 자세제어와 공조, 선루프, 심지어 실내램프까지 통합 제어하며 자동차의 기능을 다양화시키고 있습니다.

 

자동차에는 보통 30~40개 정도의 ECU가 장착되나, 고급차량의 경우 이보다 훨씬 많은 ECU가 필요합니다. (오른쪽 사진은 BMW 760i의 UIF 화면입니다. 무려 66개의 ECU가 탑재되어 정상 작동되고 있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이나 전기차 같은 미래차에는 현재보다 더 많은 ECU가 필요하고, 만약 이 많은 ECU 중 하나라도 오작동을 한다면 해당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심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ECU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의 표준화, 공용화를 통하여 신뢰성을 확보할 필요도 있고, ECU를 통합하여 제어 품질을 향상시킬 필요도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만들어진 현대자동차그룹의 차량 전자제어분야 엔지니어링 전문회사, (주)현대오트론입니다.

 

 

(주)현대오트론은 201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54개에 달하는 현대자동차그룹사의 자동차부품사 9개사 중에서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사의 자동차부품사는 현대모비스, 현대트랜시스, 현대위아, 현대엠시트, 현대케피코, 현대오트론, 현대엠엔소프트, 현대아이에이치엘, 현대파텍스입니다.)

 

하지만 (주)현대오트론은 엄밀히 이야기하면 '자동차 회사'는 아닙니다. 표준산업코드가 M70121 (전기전자공학 연구개발업)으로 분류되어 C30XXX로 분류되는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1차사나 2차사로 분류되지 않고, 현대기아차의 품질/기술 5스타나 SQ 인증도 받지 않습니다. 

 

(주)현대오트론의 연매출은 8,600억(2019 IFRS개별)입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그룹(상호출자제한집단)에 소속되어 있어 회사 규모, 연매출과 상관없이 대기업으로 분류됩니다.

 

 

 

(주)현대오트론의 사업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ECU(제어기) 하드웨어 설계 : ECU의 표준화, 공용화 설계 및 통합 모듈을 개발합니다.

(2) 반도체 개발 : 자동차 ECU에 특화된 반도체를 자체 개발합니다.

(3) 소프트웨어 개발 : ECU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주)현대오트론은 제품 생산은 하지 않습니다. 결국 (주)현대오트론은 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위 3가지 사업에 대한 연구개발, 설계, 검증 부분만 담당하며, 이를 제품화하여 생산하는 회사는 주로 (주)현대케피코와 기타 전문 협력업체들입니다.

 

따라서 (주)현대오트론 직원들은 모두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사옥에서 근무합니다. 코엑스 건너편에 있는 2026년에 완공 예정인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부지 뒤편에 위치하여 출퇴근 및 주위 여건이 매우 우수한 환경입니다.

 

 

 

(주)현대오트론의 근무 여건은 아주 좋은 편입니다. 8시부터 근무를 시작하여 5시에 퇴근하는 완벽한 워라밸이 가능하며 , 다른 자동차 회사들 대비 근무강도도 많이 약한 편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소속되어 여름휴가 5일도 따로 주어지고, 연차 사용도 매우 자유롭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그룹사로서의 위상과 복지도 장점입니다.

 

또한 (주)현대오트론은 젊은 회사입니다. 전직원 평균 나이가 33세 정도로 젊은 조직이고, 따라서 수직 문화 분위기는 거의 없습니다. 평일에도 후드티 입고 출근이 가능한 분위기의 회사입니다. 회사가 직원들 자기 계발에 많이 투자하고 사옥도 깨끗하며 특히 직원들에게 제공되는 식사는 매우 좋은 수준으로 유명합니다.

 

 

 

(주)현대오트론의 연봉 수준은 좋은 편입니다. 신입의 경우 5천만원 이상의 연봉으로 시작하고, 이후 직급에 대한 현직자들의 연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리 1년차 / 연구개발 직무 / 인서울 중위권 : 6,400 만원

2. 대리 3년차 / 경영지원 직무 / 인서울 상위권 : 6,800 민원

3. 과장 3년차 / 구매 직무 / 경기권 사립대 : 8,600 만원

4. 과장 4년차 / 연구개발 직무 / 해외대 : 8,800 만원

* 편의상 연구개발 직무의 경우에도 선임, 책임의 직급 대신 대리, 과장으로 표기하였습니다.

* (주)현대오트론은 과장 이상의 직급에서 연봉 상승이 두드러지는 경향입니다.

* 경력직 입사자의 경우 이전 연봉을 기초로 연봉협상을 하므로 위의 예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이나 친환경 등 미래자동차는 더욱더 '지능화'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두뇌인 ECU와 이를 위한 반도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주)현대오트론. 전자제어 통합솔루션을 개발하는 선도기업으로서 미래자동차 시대를 혁신적으로 주도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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