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대원강업 - 역사 연봉 채용 연매출 제품 창원공장 천안공장 성환공장 기술연구소 면접 필수정보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분들은 물론 그들의 부모조차 태어나지 않았던 먼 옛날, 일본 식민시대를 갓 벗어난 광복 이듬해인 1946년 설립되어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설립 당시 (주)대한철강이라는 사명으로 판스프링을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지만, 당시는 공장이라기보다는 대장간에 가까울 정도로 아주 작고 초라한 회사였습니다.

 

그런 회사가 75년 동안 여러 고비를 넘기고 성장하여 지금은 당당히 자동차 스프링분야 국내 1위, 글로벌 5위권 내의 회사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자동차 스프링 전문회사, (주)대한강업입니다.

 

 

 

지금은 국내 1위 자동차 스프링 회사이지만 (주)대원강업도 여러차례 고비가 있었습니다. 설립 후 단기간 급성장하였으나 1950년 6.25 전쟁이 발발하며 회사가 모두 불타는 위기도 있었으며, 1960년대 4.19와 5.16의 불안한 정국과 1970년대의 1, 2차 오일쇼크, 1980년대의 전국적 노사분규, 1990년대의 IMF까지 회사의 역사가 긴 만큼 우리나라 산업사의 모든 역사적 어려움을 겪으며 성장하였습니다.

 

1946년 설립 당시 (주)대한철강이라는 사명은 1960년에 현재의 (주)대원강업으로 바뀌었고, 1977년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주요 관계사로는 자동차 시트를 생산하는 (주)대원산업과 자동차 시트부품을 생산하는 (주)대원정밀공업 등이 있습니다. 

 

 

 

(주)대원강업의 주제품은 스프링과 시트입니다.

 

그중 스프링은 자동차의 현가스프링자동차 및 IT부품 등에 쓰이는 정밀 선스프링으로 나뉩니다. 오른쪽 그림에 있는 자동차 현가스프링은 주행 중 노면에서 전달되는 충격이나 진동을 최소화하여 승차감을 좋게 하고, 차량 선회 시 균형을 유지해 주는 중요 부품으로 코일스프링, 판스프링, 스테빌라이저바, 토션바, 에어스프링 형태로 생산됩니다. 이런 현가스프링의 생산량의 전체 매출의 65%를 차지합니다.

 

왼쪽 그림은 정밀 선스프링입니다. 차량용 엔진밸브스프링을 포함하여 자동화 기기부터 IT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정밀 스프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정밀 선스프링의 생산량은 전체 매출의 15% 정도입니다.

 

 

스프링 외에 시트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물론 KTX, 전동차와 산업장비에 장착되는 다양한 시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시트 생산량은 전체 매출의 약 16%입니다. 자동차 시트는 관계사인 (주)대원산업을 통해서 연매출 6,600억원 정도의 많은 물량을 생산하기도 합니다.

 

 

 

 

(주)대한강업은 자동차 1차사로 국내 주거래처는 현대자동차 26%, 기아자동차 17%, 쌍용자동차 15%, 한국GM 8% 순이며, 해외공장인 중국(3개소), 폴란드, 미국, 멕시코, 인도, 러시아 등의 현지법인을 통하여 세계 각국의 유수 자동차 회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사업장으로는 충남 천안에 본사와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기술연구소가 있으며, 공장은 4개소로 천안공장, 창원 1, 2공장, 성환공장이 있습니다. 

 

 

 

(주)대한강업의 연매출은 9,600억(2019 IFRS연결), 6,830억(2019 GAAP개별)이며, 국내 사업장 직원수는 860명입니다. 참고로 관계사인 (주)대원산업의 연매출은 6,600억(2019 IFRS연결), (주)대원정밀공업의 연매출은 2,160억(2019 GAAP개별)수준입니다.

 

 

 

(주)대원강업 근무 시의 장단점입니다. 장점으로는 일단 높은 연봉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연봉은 자동차산업에서도 높은 편에 속합니다. 대졸 신입의 경우에도 5천만원 정도의 연봉을 받습니다. 또한 복지 수준도 높은 편이며, 자유롭고 가족적인 근무 분위기입니다. 연차 사용도 매우 자유롭습니다. 또한 자동차 스프링 1위 기업으로서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경력관리에도 유리한 편입니다.

※ 아래는 (주)대원강업 전현직자 연봉 수준입니다.

1) 사원 3년차 / 품질관리 직무 / 경기권 사립대 : 5,400 만원

2) 대리 2년차 / 연구개발 직무 / 인서울 중위권 : 6,300 만원

3) 대리 4년차 / 생산기술 직무 / 경상권 사립대 : 6,800 만원

4) 과장 3년차 / 기술영업 직무 / 인서울 하위권 : 7,800 만원

 

단점은 역사가 긴 회사인 만큼 수직적인 분위기가 좀 남아 있습니다. 또한 업무 강도도 약한 편은 아닙니다. 근무시간도 긴 편이었으나, 최근에는 주 52시간제가 정착함으로써 워라밸이 크게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지난 75년 동안 우리나라 자동차 스프링 분야 1위를 지켜온 (주)대원강업입니다. 오랜 업력에서 오는 안정성뿐 아니라 다가오는 미래차 시대에도 수요가 변함없는 아이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안정성과 성장성, 그리고 높은 기술력으로 더욱더 성장하는 (주)대원강업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주)대원강업 주요생산품 (현가스프링, 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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