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대동하이렉스 - Window Regulator 1위, 그룹 제품 매출 연봉 채용 면접핵심정보

아주 오래전에는 핸들을 손으로 돌려 자동차 윈도우를 오르내리고는 했습니다만

지금은 간단한 스위치 조작만으로도 쉽게 작동을 합니다

이렇게 모터의 힘을 이용하여 윈도우를 작동시키는 것은 Window Regulator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이 제품을 (주)광진상공과 (주)대동하이렉스가 주로 만듭니다

 

(주)광진상공은 설립이 더 빠르며 순수 국내 회사이고,

(주)대동하이렉스는 일본 하이렉스와 합작한 외국계 회사라는 차이가 있습니다만

두 회사 모두 연봉과 워라밸 등이 좋아 취업 인기가 좋은 회사들입니다.

 

이번 소개해 드릴 회사는

높은 기술력과 좋은 근무여건의 Window Regulator 국내 1위 회사

(주)대동하이렉스입니다.

 

 

 

(주)대동하이렉스는 대동시스템그룹 소속의 회사입니다. 대동시스템그룹에는 (주)대동하이렉스 외에 (주)대동시스템, (주)대동도어, (주)대동모벨시스템 등 총 4개의 회사가 있습니다.

 

 

자동차 도어트림 안쪽 내부에는 편의와 안전을 위한 여러 장치들이 있고, (주)대동시스템에서 시작한 대동시스템그룹의 4개사는 이 도어 내부의 여러 부품들과 케이블류를 주로 만듭니다. 회사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대동시스템

대동시스템그룹의 시초 회사이고 주력기업입니다. 1980년 (주)대동케이블산업으로 설립되어 1996년 (주)대동시스템으로 사명을 바꾸었습니다. 주력제품은 'Control Cable'. 즉, 액셀레이터  케이블, 클러치 케이블, 쉬프트록 케이블, 키인터록 케이블, 후드오프너 케이블, 트렁크오프너 케이블, 주유구 리드오프너 케이블 등이 있습니다. 일본 하이렉스와의 합작 비율은 70(한국):30(일본). 매출액은 1,850억. 인천 남동공단에 있습니다.

 

2. (주)대동하이렉스

1980년 설립된 (주)대동케이블산업이 1992년에 Window Regulator 사업을 시작하였고 이후 2003년에 (주)대동하이렉스로 법인을 분리합니다. 주력제품은 'Window Regulator 모듈'. 이는 윈도우 레귤레이터와 래치, 스피커, 와이어링하네스 등을 모듈화 시킨 제품으로 전체 생산량의 65%를 차지합니다. 이밖에 윈도우 레귤레이터 단품으로 25% 정도 생산합니다. 일본 하이렉스와의 합작 비율은 61(일본):39(한국). 납품 비율은 기아자동차 47%, 현대자동차 37%, 한국GM 0.1%, 기타 15.9%입니다. 매출액은 4,890억. 인천 남동공단에 본사와 공장이 있고, 이밖에 경기도 포승과 울산, 광주에도 공장이 있습니다.

 

3. (주)대동도어

 원래 (주)대기산업(현 리한)의 한 사업부였으나 일본 하이렉스로 지분이 넘어가며 대동시스템그룹으로 편입된 회사입니다. 1979년에 설립된 (주)대기산업의 차량부품사업부가 2003년 법인 분리된 회사가 (주)대기오토모티브입니다. 이후 2011년에 (주)리한도어로 사명이 바뀌었다가 2014년 하이렉스가 리한의 지분을 인수하며 현 (주)대동도어가 됩니다. 합작 비율 중 일본 비율은 하이렉스 23.5%, 미쓰이액트 3.2%. 주력 제품은 개폐장치. 주로 사이드도어 래치(41%)와 도어 래치, 후드 래치, 트렁크 래치 그리고 도어 체커 등입니다. 납품 비율은 현대기아차 92%, 현대모비스 4%. 매출액은 2,300억. 인천 송도에 있습니다.

 

4. (주)대동모벨시스템

(주)대동시스템이 1996년 전장사업부를 만들고 2002년 (주)대동모벨시스템이라는 사명으로 법인 분리한 회사입니다. 생산품 구성은 시트모터/슬라이드 60%, 윈도우모터 30% 등입니다. 그룹사 중 유일하게 일본 하이렉스와의 합작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2차사이며 주납품처는 (주)다스입니다. 매출은 710억. 경기도 시흥에 있습니다.

 

 

 

대동시스템그룹의 주력회사는 분명 (주)대동시스템이지만, (주)대동하이렉스의 규모나 매출이 훨씬 큽니다. 또 일본 하이렉스의 합작 비율이 높이에 (주)대동하이렉스는 외국계의 느낌도 약간 있고, 4개 회사 중 (주)대동하이렉스의 연봉과 복지, 근무분위기 등이 가장 좋습니다.

 

(주)대동하이렉스의 장점은 여럿 있습니다. 일단 연매출과 회사 규모를 감안한 연봉 수준이 좋습니다. 신입의 경우에도 4천이 훌쩍 넘어가는 연봉을 받고 이후 상승률도 나쁘지 않습니다. 대기업 못지않은 복지와 자기 계발 지원 등 처우가 좋고 근무환경도 좋아 장기근속자가 많은 편입니다. 이는 부채가 거의 없는 안정적 재무구조에서 오는 결과이기도 합니다. 다만, 장기근속자가 많아 채용이 활발하지는 않습니다.

 

또 직원에 대한 배려가 좋습니다. 일부 상위 관리직 외에는 사무직, 생산직 모두 노조에 자동 가입되며, 노조를 통해 회사에 건의 사항도 전달되는 등 직원들의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노조가 활성화되어 있어 횡령이나 성추행 등 특별한 형사적 범죄만 저지르지 않으면 해고의 위험도 거의 없는, 안정적 고용이 보장되는 회사입니다.

 

다만 회사 업력이 40년이 될 정도로 오래된 회사라 사내 분위기가 약간 보수적인 면은 남아 있고, 퇴근 시간도 경우에 따라 늦는 경우도 있으나 워라밸이 크게 문제 되는 수준은 아닙니다.

 

 

 

(주)대동하이렉스는 오랜 역사와 높은 기술력에서 오는 안정성과 미래환경차 시대에도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회사입니다. 앞으로도 직원을 중시하는 좋은 분위기에서 더욱더 성장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