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MHE) – ECU와 센서 전문회사, 제품 연봉 복지 워라밸 위치 면접 핵심정보

(주)만도는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산업의 터줏대감입니다. 1962년 설립되어 (주)현대자동차보다도 설립 시기가 5년이나 빠릅니다.

(주)만도는 사업다각화 및 원활한 부품수급을 위하여 여러 자회사를 만들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회사가 공조사업을 위한 (주)한온시스템이며, 1986년에 포드와 합작하여 (주)한라공조로 설립한 이후 현재는 글로벌 46위에 까지 오를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2011년에는 독일 브로제와 EPS 모터 생산을 위한 (주)만도브로제를 합작 설립하여 성공을 이루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성공적인 (주)만도 자회사가 있습니다. 2008년 독일 헬라와 합작 설립하여 이제는 자동차 전장부품 분야의 선두가 된 자동차 ECU와 센서 전문회사 (주)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MHE)입니다.

 

 

(주)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는 (주)만도와 독일의 자동차 전장부품 회사인 헬라(Hella)가 50:50의 비율로 공동 투자하여 설립한 합작법인입니다. 2008년 회사를 설립하고 2009년에는 인천 송도에 공장을 완공하였으며, 이듬해인 2010년부터 양산에 들어갔습니다.

 

(주)만도는 자동차의 가장 기본 기능을 구현하는 제동과 현가, 조향 부품의 전문회사이며 우리나라에 ABS, TCS, ESP, ECS와 EPS를 가장 먼저 선보인 기술력을 갖춘 회사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로 진출하고 있으며, 독일 헬라는 여러 DAS(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높은 기술력과 ECU, 센서는 물론 램프류까지 자동차 전장부품을 전문으로 개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참고로 위에 나열한 기능 용어들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 ABS : (Anti-lock Brake System) 급제동시 바퀴 잠김을 방지하여 제동성능 향상 및 조향력 확보

* TCS : (Traction Control System) ABS와 엔진출력을 조절하여 눈길, 진흙길에서 안정적 출발

* ECS : (Electronic Controlled Suspension) 전자제어 현가장치, 높은 주행안정성과 승차감 확보

* EPS : (Electric Power Steering) 전자제어 조향장치, 유압이 아닌 Motor를 이용, MDPS라고도 함

* ESP :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ABS+TCS+EPS, 차체자세제어장치, VDC라고도 함

 

 

 

(주)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의 주요 제품은 ECU와 센서, DAS 부품입니다. 그밖에 Emissions Control 부품AVAS부품도 생산합니다.

 

ECU는 Brake Control, Suspension Control, Steering Control용 ECU를 모두 생산하며, 특히 EPS에 들어가는 Power Pack도 생산합니다. 센서는 Yaw & G 센서와 휠스피드센서, 토크각센서 등을 생산합니다.

 

DAS부품으로는 자동주차 시스템(SPAS, Smart Parking Assistant System), 차선유지 보조시스템(LKAS, Lane Keeping Assistant System), 사각지대 감지 시스템(BSD, Blind Spot Detection), 차선변경 보조시스템(LCA, Lane Change Assistant System), 후방 사전충돌 감지시스템(RPC, Rear Pre Crash System), 자동순항 제어시스템(SCC, Smart Cruise Control) 등이 있습니다.

 

Emissions Control은 유해 배기가스를 저감 시키기 위하여 연료 계통을 제어해 주는 것이고, AVAS는 xEV 차량 특성상 저속에서의 저소음을 감안하여 보행자 안전을 위해 인위적으로 엔진음을 발생시키는 장치입니다.

 

 

 

(주)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의 연매출은 6,500억(IFRS 연결) 정도이고 직원은 약 800명입니다. 본사와 공장 모두 인천 송도의 같은 위치에 있으며, 현대기아차로부터 SQ인증을 받은 2차사입니다.

 

 

 

(주)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에서 근무를 하게 되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자동차산업군 최고 수준의 연봉과 복지가 제공됩니다. 신입의 경우에도 5천 중반대의 연봉을 받으며 대기업 수준의 여러 복지를 누릴 수 있습니다. 외국어를 포함한 사내외 여러 교육이 지원되고, 학자금 지원과 주유비 등 많은 복지가 제공됩니다. 

 

근무 분위기도 아주 좋습니다. 근무 분위기가 자유롭고 연차 사용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자율 출퇴근제를 시행하고 있고 명절 연휴에 하루 더 쉬는 등 쉬는 날이 많은 편이며 대체적인 워라밸 만족도가 높습니다.

 

또한 오래된 회사가 아니기에 깨끗한 근무환경을 유지하고 있고, 직원 모두가 만족하는 맛있는 식사도 자랑거리이며 인천 송도에 있고 지하철역과도 가까운 이점이 있습니다.

 

* 현재 근무하는 직원들의 대략적인 연봉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급년차/직무/출신대학 : 현연봉)

1. 사원 4년차 / 연구개발 직무 / 강원권 사립대 : 6,000 만원

2. 대리 3년차 / 경영지원 직무 / 인서울 상위권 : 7,100 만원

3. 과장 5년차 / 구매 직무 / 경상권 사립대 : 8,900 만원

4. 차장 1년차 / 품질 직무 / 충청권 국립대 : 9,200 만원

 

 

 

(주)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는 12년 남짓한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더욱이 제품 특성상 도래하는 미래차 시대에는 (주)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커집니다. 괄목성대한 성장을 이루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 전장부품 전문회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