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NVH코리아) - 채용 공고 분석 및 연봉, 자소서 작성방향 알아보기

우리나라 대표 자동차 NVH 전문기업인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NVH코리아)에서 선행기술부문 신입/경력사원을 채용합니다. 접수방법은 사람인 즉시지원이고, 접수기간은 2020년 6월 12일(금)까지입니다.

 

하지만 요즘 신입과 경력직 모두 극심한 취업난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사람인 즉시지원이고 자소서 자유항목이라고 그냥 평범하게 지원하면 좋은 결과를 얻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회사에 대한 학습은 물론 채용 공고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합격 가능성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1984년 설립된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는 자동차 내외장에 들어가는 NVH제품들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주)대한솔루션과 함께 우리나라 자동차 NVH 제품분야의 양대산맥을 이루며, NVH 등 흡차음 제품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연봉이나 복지 등의 처우가 좋아 신입 취업과 경력 이직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회사입니다.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의 모태는 울산의 (주)덕양산업입니다. 1977년에 설립된 (주)덕양산업이 7년 뒤인 1984년 (주)일양산업을 별도로 설립하였고, 이 (주)일양산업이 2001년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로 사명을 바꿉니다.

 

따라서 (주)덕양산업과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의 제품군은 비슷합니다. 주로 사출과 발포로 이루어진 부품으로 만든 제품들입니다. 하지만 (주)덕양산업은 캇픽모듈에 치중하고,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는 차량의 NVH를 저감시키는 흡차음재 제품이 주력 생산품입니다.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에 대한 보다 자세한 회사 소개와 제품, 연매출, 연봉 등에 관한 정보는 본 블로그 '자동차회사 알아보기'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번 진행되는 선행기술팀 채용 공고를 보면,

 

먼저, 공통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력 : 대졸 이상(4년제)

     - 나이/성별 : 무관

 

특이하게 학력부분을 4년제 대졸로만 제한하고, 전공과목은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채용에 유효한 전공은 우대사항에 별도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다시 설명드립니다.

 

나이와 성별은 무관으로 되어 있으나, 사실 회사에서 의도하는 방향은 있을 것입니다. 다만 관련법규 제한에 의해 공고에는 표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선행기술'이라는 직무 특성상 특별히 성별에 대하 변별력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지원자격입니다.

    - 경력 : 신입/경력 3년 이하

 

이 이야기는 결국 이 채용의 주목적은 신입과 경력의 구분없이 '사원급'을 뽑겠다는 것입니다. 신입과 경력이 각기 별도의 TO가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신입과 경력 3년 이하의 주니어급을 경합시켜 우수한 인재를 뽑겠다는 의도입니다. 

 

따라서 경력직을 상대해야하는 신입의 입장에서는 다소 높은 학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소재개발을 주로하는 선행기술이므로 관련 전공의 석사가 유리할 수 있고, 경력 지원자의 경우 '자동차 부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경험보다 '제품군에 대한 경험'이 더 효과 있게 작용할 것입니다. 따라서 동종업계 출신이 유리합니다.

 

 

다음, 우대사항입니다.

     - 화학공학, 신소재공학, 섬유공학, 고분자공학, 기계공학 전공자

     - 영어가능자, 해외근무 가능자

     - 분석기기 활용 능력 우수자

 

지원자격이 폭넓은 대신 이 우대사항을 눈여겨 보셔야 합니다. 이 우대사항에서 많은 변별력이 생길 것입니다. 즉, 우대사항이 '우대' 사항이 아닌 'Must' 사항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점 염두에 두어 지원여부를 결정하거나 지원서 작성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먼저 우대하는 전공으로 5개 전공을 표기하였습니다. 그런데 제일 먼저 적혀 있는 것이 화학공학, 그리고 신소재, 섬유, 고분자 공학입니다.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의 제품을 보면 대부분 사출과 발포 공법으로 만드는 부품들을 조립하여 만드는 제품들이고, 선행기술은 이들의 소재를 연구하는 직무입니다.

 

즉, 새로운 신소재나 친환경 소재를 연구개발하거나 좀 더 흡차음 성능이 좋은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 선행기술 직무의 역할입니다. 이러한 연구개발은 섬유원사나 부직포, 플라스틱 원소재 등에 적용되며, 따라서 화학공학, 신소재공학, 섬유공학, 고분자공학 등이 유리하며 일부 아주 경쟁력 있는 기계공학 전공자에게도 기회는 주어질 것입니다. 다만 재료분야 전공자 중에서도 금속재료쪽 전공자들은 가능성이 적습니다.

 

또 우대사항 중에 영어에 대한 요구가 있습니다.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는 국내보다 해외 매출이 월등히 높은 회사입니다. 국내 생산량 중 70%를 수출하고 해외에도 중국, 미국, 유럽, 인도에 총 10개의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당연히 해외 현지 거점과의 소통은 필요하고 따라서 영어를 잘할 수록 유리합니다. 아마 비슷한 직무 역량의 지원자라면 최종 전형으로 갈수록 영어가 합격을 위한 주요 판단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소서 작성 방향입니다.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의 지원방법은 사람인 즉시지원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자소서 항목은 없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취업난이 심하고 채용공고가 적은 상황에서는 높은 경쟁률이 예상되고, 특별한 경쟁력이 없는 자소서는 당연히 눈에 띄지 않을 것입니다. 보통 흔히 쓰는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학교생활,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등의 일반항목으로서는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가 확연히 드러나야 합니다. 회사는 입사지원서의 인적사항으로는 그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판단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소개서'를 별도로 요구하는 것이고, 이 자소서를 통하여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를 이야기 해주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지원자의 역량보다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가 우선 더 궁금합니다. 이러한 본인 소개는 성장과정을 통하여 이야기하거나, 아니면 살아오면서 겪어던 어려운 일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이야기해 주면서 본인을 드러내면 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현대자동차의 'What makes you move?' 항목이 이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본인의 준비된 역량을 반드시 이야기해 주어야 합니다. 다만, 채용 공고의 의도에 맞게 포커싱이 필요합니다.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소재 개발'이 선행기술의 주안점입니다. 소재에 대한 전문성과 개발 경험, 나아가 시험 경험까지 어필되면 상당히 유리해 집니다.

 

그러나 한가지 유의할 점은, 흔히 성향적 강점이라고 내세우는 도전정신이나 책임감, 끈기,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은 그다지 유효하지 않습니다. 그런 성향들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성향이고 너무 흔한 소재이기에 자소서 자체에 대한 뻔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요즘은 회사들이 그런 성향적 강점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주)엔브이에이치코리아의 본사 및 주공장은 울산입니다. 하지만 이번 선행기술 채용의 근무지는 경기도 화성에 있는 기술연구소입니다. 따라서 지역적으로도 다소 좋은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채용 불경기와 맞물려 그만큼 더 경쟁이 심할 수도 있지만, 모두들 준비 잘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